습관 들이기 방법

|

사람들은 자신이 습관들이기를 마음 먹고 실행만 하면

그게 그대로 될 수 있다고 생각 한다.

 

하지만 착각이다!

 

사람인 자신이 자신을 잘 컨트롤 할 수 있다는 차각을 하면서 생활 한다.

하지만 얼마 되지 않아 컨트롤 되지 않는 자신을 발견 하게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자신을 컨트롤 하여 습관을 만들 수 있을까?

 

자신을 인간이라 생각 하지 말고 같은 동물계의 진화체로 생각하면 간단하게 풀린다.

파블로프의 개를 다들 알것이다. (모르면 구글검색 5분 이면 된다)

인간도 이 조건 반응을 만들면 이야기는 간단해 진다.

 

작년 동안 내가 시도 했던것 중에 하나가 저녁에 일기 쓰기였다.

약 6~8개월 가량 잘 지켜지다가 점점 쓰는 횟수가 주 3~4회로 줄어드는 것을 알았다.

 

뭐가 문제일까 생각해 보니 일기를 쓰는 시간의 문제였다.

자기전에 써야지 하고 생각을 했지만 생각보다 잠을 자야 한다는 생각이 강해서

일기 쓰는것을 잊고 그냥 잠자리에 들어 버렸던 것이다.

 

즉 일기를 쓴다 -> 잠자리에 든다.

이것은 일기쓰기를 트리거로한 잠을 잔다가 된다.

결국 잠을 잔다가 목적이 되기 때문에 일기 쓰는 것이 상대적으로 잘 되지 않았던 것이다.

 

그렇다면 순서를 바꿔야 했다.

다시 저녁에 내가 규칙적으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운동 끝나고 와서 씻는 것이다.

하지만 음주후 그냥 자는 경우도 생긴다.

결국 여기서 핑계가 만들어 진다.

그렇다면 이 트리거는 사용 하는데 조금 어려움이 있다.

 

생각을 조금 바꿔서 꼭 저녁에만 일기를 써야 하는가? 라고 봤을 경우

아침에는? 이라는 결론에 다달 았다.

 

아침에는 내가 꼭 하는 행동이 있었다.

그것은 물 마시기!

이것은 빼 놓지 않고 하는 행동 이었다.

물 마시는 것을 트리거로 사용 하고 뒤에 일기를 쓰는 것은?

 

기상 후 물 마시기 -> 일기 쓰기

이렇게 되면 일기 쓰기가 목표가 되고 그 트리거 로써 물을 마시는 행동이 되기 때문에

목표를 지속하는 습관을 들이기에 좋은 상황이 될 것이라 판단했다.

 

약 2주 동안 사용한 결과 잘 쓰지 않았던 주말까지 쓰게 되는 효과가 발생하게 되었다.!

 

여기서 내린 결론은 습관은 뭔가 자신의 반복적 행동을 트리거로 사용하여 그 뒤에 나올 행동을 붙이면

쉽게 적용 가능하게 된다 라고 이해 할 수 있었다.

 

공부 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

1. 하교후 집에 도착 문을 열고 들어간다.

2. 가방을 내려 놓고 화장실에 들어가 간단히 씻는다.

3. 책상앞에 앉아 뭐가 됬는 공부를 시작한다.

(자신의 목적에 맞는 학습을 한다.)

 

즉 씻는다. -> 책상에 앉는다

 

간단한 트리거로써 습관을 들이기에 맞는 방법일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하게 생각 해야 하는 것이 있다.

자신의 하루를 전체적으로 돌아 볼 수 있어야 한다.

그 하루중 자신이 꼭 하는 행동을 발견 할 수 있어야 성공 가능성이 커진다!

 

습관은 아무렇게나 들일 수 없고 또한 쉽게 들일 수 있는게 아니다.

꼭 자아 성철이 필요한 것이다.

 

And